학술논문
- The Persuasive Effect of Corporate Image Advertising: A Study of the Advertisements of Automobile Corporations (기업이미지광고의 설득적 효과), 박사학위논문, 1995.
- Images of North Korea in American Television News (미국 TV방송에 비춰진 북한의 이미지), Sungkok Journalism Review, Vol. 5, 1994.
- 정교화가능성모델(ELM)과 기업광고의 설득, 〈언론과 사회〉 1996 가을호 (제13호).
- 잡지광고의 칼라(color)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, 연세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창립25주년 기념 학술세미나논문, 1997.
- 신문, 출판 산업의 국제화, 〈국제커뮤니케이션과 한국사회〉, 논문집, 1997.
- 인쇄광고의 크리에이티브 요소 중 칼라의 효과에 관한 연구, 〈광고학연구〉 1998년 봄호.
- 한반도 통일에 대비한 광고산업모델 연구, 〈광고연구〉 1998년 가을 (제40호).
- 통일을 대비한 광고정책연구, 문화관광부 '98 광고진흥세미나 논문, 1998, 〈광고정보〉 1999년 1월호 (제214호).
- 향수 및 향수광고에 대한 소비자의 교차태도 연구, 〈광고학연구〉 1999년 여름호 (제10권 2호).
학술발표
- 한국언론학회 '96 정기학술총회, "정교화가능성모델과 기업광고," 1996, 5.
- 연세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창립25주년 기념 학술세미나, "잡지광고의 칼라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," 1997, 12.
- 한국광고학회 '98 춘계세미나, "인쇄광고의 크리에이티브 요소 중 칼라의 효과에 관한 연 구," 1998, 3.
- 14th Annual Conference of the International Society for the Scientific Study of Subjectivity (국제주관성연구학회(Q학회) 제14회 연차 학술회의), "Attitude Study of Perfume and Perfume Advertisements," 1998, 11.
- 문화관광부 '98 광고진흥세미나, "통일을 대비한 광고정책 방향," 1998, 12.
- 한국홍보학회 '99 봄철 정기학술대회, "마케팅PR과 영화의 관계 연구," 1999, 5.
- 한국광고학회 '99 특별연구세미나, "향수 및 향수광고에 대한 소비자의 교차태도연구," 1999, 6.

