| 연구자 | 논문제목 |
|---|---|
| 최연서, 이영애 | (2025). Effects of Early Childhood Teachers' Mus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, Attitudes toward Music, and Teaching Creativity on Young Children's Musical Dispositions. Korean Journal of Research in Music Education, 54(2), 209-233. |
| 최수영, 이영애 | (2025). 새노래 부르기 활동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및 운영 실태 연구. 영유아교육보육연구, 18(1), 71-103. |
| 이영애, 박진이 | (2024). 해외 온라인 대학의 유아교원양성과정 분석: 스페인, 미국, 호주, 홍콩, 말레이시아를 중심으로. 유아교육연구, 44(3), 89-111. |
| 황정희, 이영애 | (2023). 보육교사의 그릿과 사회적 지지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. 영유아교육보육연구, 16(2), 25-55. |
| 이영애, 김선희 | (2023). 유아 음악 창의성 관련 연구 동향:출간현황과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중심으로.열린유아교육연구, 28(2), 215-238. |
| 홍윤정, 김선희, 이영애 | (2023).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유아 부모의 양육스트레스 관련 연구 동향분석.유아교육연구, 43(3), 129-157. |
| 김윤덕, 이영애, 서지연 | (2022). 작은 학교에서 실행한 유·초연계 교육과정 사례 연구. 열린유아교육연구 27(6), 191-230. |
| 김시영, 이영애 | (2022). 코로나19 상황에서 공립 유치원교사의 어려움과 극복요인. 유아교육연구, 42(1), 207-234. |
| 이영애 | (2022). 유아음악교육 전문성에 관한 담론: 유아음악교육 전문가 그룹의 교수 준비과정과 교수역량을 중심으로. 열린교육연구, 30(2), 91-114. |
| 오한나, 이영애 | (2021). 유아 도형 창의성 검사에서 나타난 유아의 반응 탐색: 독창성 반응과 시각적 이미지 표현을 중심으로. 열린유아교육연구, 26(5), 155-184. |
| 황은희, 이영애 | (2021). 유아교사의 성격특성 및 놀이성이 창의적 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. 열린유아교육연구. 26(1), 1-24. |
| 이영애, 권오선 | (2020). 영유아음악교육 연구를 위한 검사도구 분석. 유아교육연구, 40(6). 251-290. |
| 이영애, 오한나, 이상희 |
(2020). 유아의 형제관계 특성에 따른 창의성과 지능 수준에 대한 연구. 유아교육연구, 40(3), 73-91. |
| 이영애 | (2020). 어린이집 자유놀이시간에 발생하는 교실 내 소음실태. 열린교육연구, 28(1), 295-321. |
| Lee, Y. & Lee, S. | (2020). Infants' spontaneous musical behavior on the basis of SoI-EY framework. Asia Pacific Journal of Resear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. 14(1), 1-22. |
| 정선아, 이영애 | (2019). 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수준이 문제행동지도전략에 미치는 영향: 교사-유아 상호작용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. 유아교육연구, 39(6), 247-268. |
| 이영애외 1인 | (2019). 음악 그림책에 나타난 문학적·음악적 특성 분석 연구. 어린이미디어연구, 18(1), 117-151. |
| 이영애외 1인 | (2019). 숲 활동에서 교사와 유아의 관계 맺기 경험과 교사의 역할. 어린이문학교육연구, 20(1). 231-256. |
| 이영애외 1인 | (2018). 유아교사의 교수창의성이 수업역량에 미치는 영향. 열린유아교육연구, 23(3), 225-262. |
| 이영애외 1인 | (2018).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이 유아발달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. 음악교육연구 47(3), 121-145. |
| 이영애외 1인 | (2017). 창의성교육세미나 수업과정을 통한 경력교사의 창의성에 대한 인식 변화 탐구. 유아교육학논집 21(4). 5~32. |
| 이영애 | (2017). 영국의 유아음악교육에 대한 담론유아교육학논집. 21(2). 563~590. |
| Lee &Welch | (2017). Teachers’ Perceptions about the Use of Background Music in Preschool Free Play Time. Asia-Pacific Journal of Resear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. 11(2), 85-106. |
| 이영애 외 1인 | (2015). 경력 유아교사의 대학원 과정 경험: 이상과 현실의 간극 좁히기, 유아교육연구 제 35권 제 3호, 81-99. |
| 이영애 외 1인 | (2015). 유아교사의 음악적 경험에 관한 기억과 의미, 유아교육학논집 제 19권 제 3호, 169~193. |
| 이영애 외 1인 | (2015).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와 초등학교 1학년 통합교과 교사용 지도서에 수록된 동요의 특성 분석, 음악교육연구, 44(1), 101-133. |
| Youngae Lee | (2014). Comparative Study on New National Standards for Music Education in South Korea and the United States. Pacific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Association. 15th Annual Conference. Bali, Indonesia. |
| 이영애 외 1인 | (2014). 웹 기반 토론에서 이루어진 초임교사 시절에 관한 기억. 열린유아교육연구, 19(2), 245-270. |
| 이영애 | (2014). 결혼이민여성의 친정어머니에 관한 사례 연구. KNOU 논총 제57권, 63-84. |
| 이영애 외 4인 | (2013). R-러닝 로봇의 활동성에 기초한 통합적 신체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신체활동 참여 및 신체표현에 미치는 효과. 유아교육연구, 33(3), 157-182. |
| 이영애 | (2013).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음악감상의 이해. 한국음악교육학회 추계 학술발표회. |
| 이영애 외 1인 | (2012). 영아의 자발적 노래 부르기 탐색. 열린유아교육연구, 17(5), 209-244. |
| 이영애외 1인 | (2012).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음악 관련 활동 분석. 유아교육연구, 32(6), 243-262. |
| 이영애 | (2012). 노래 부르기 방법에 따른 유아들의 음높이 정확도 -가사와 함께 따라 부르기와 한 음절로 따라 부르기-. 음악교육연구, 41(3), 251-266. |
| 이영애 | (2012). 결혼이주 여성들의 결혼생활과 육아경험에서 오는 갈등과 소망. 유아교육학논집, 16(5), 435-457. |
| 이영애외 1인 | (2011).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서의 음악 관련 활동 분석 : 음악적 개념, 행동, 태도를 중심으로. 유아교육연구, 31(1), 203-226. |
| Kim, Y & Lee, Y. | (2011). Efforts for the development of music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in South Korea. The 8th Asia-Pacific Symposium on Music Education Research. Taipei, Taiwan. |
| 이영애 외1인 | (2010). 제2차 유네스코 세계문화예술교육대회와 우리 음악교육. 음악교육연구, 39, 209-221. |
| Youngae Lee | (2010). The Effect of a Visual Stimulus on Attentive Listening and Children’s Imagination during Music Appreciation Activities.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, 16(1), 143-157. |
| 이영애 | (2010). 4-5세 유아의 음악 장르별 선호도. 유아교육학논집, 14(5), 79-98. |
| Youngae Lee & Nancy Martin |
(2010). Music Teachers' Perceptions About Mainstreaming/Inclusion of Students With Special Needs in Music Classes. Southern Music Education Journal. 5(1). 91-107. |
| Youngae Lee | (2010). Children’s Concert Designed Using an Integrated Approach. 6th KSECE International Biannual Conference. Busan, South Korea. |
| Youngae Lee | (2010). The effect of music appreciation designed by art. Pacific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Association 11th Annual Conference. Hangzou, China. |
| 이영애 | (2010). 어린이를 위한 연주회 소개. 제2회 한일 합동 음악교육 학술 세미나. |
| Youngae Lee | (2009). Music Practices and Teachers’ Needs in public preschools of South Korea. International Journal of Music Education, 37, 193-214. |
| 이영애 | (2009). 한국 공립유치원 음악교육실태와 교사의 요구. 음악교육학회 하계 학술대회. |
| 이영애 | (2009). 유아음악교육 실태조사에 관한 문헌고찰. 육아지원학회 추계학술대회 Young Scholar Session. |
| 이영애 | (2009). 유아음악교육의 연구동향 분석: 국내 학위논문을 중심으로. 음악교육연구, 37, 193-214. |
| 이영애 | (2008). 유아음악교육 실제에 관한 문헌고찰을 통해 살펴본 교사교육의 방향. 유아교육학논집, 13(6), 167-186. |
| Youngae Lee | (2008). Children’s Rhythmic Duplication Ability. Missouri Journal of Research in Music Education, 45, 19-38. |
| Youngae Lee | (2008). Family involvement in preschool and elementary grades. Missouri School Music Magazine, 63(2), 28-29. |
| Youngae Lee | (2008). Children’s Rhythmic Duplication Ability. The 61th National Biennial In-Service Conference of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Music Education. Milwaukee, WI. U. S. A. |
| Youngae Lee | (2007). The effect of music appreciation designed by art: Does it limit children’s creativity or expand children’s imagination?. The 69th Annual In-Service Conference of Missouri Music Educator Association, Osage Beach, MO. U. S. A. |

