| No. | 논문제목 |
|---|---|
| 1 | 1989, Recent reforms in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: An international perspective,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New England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, Portsmouth, New Hampshire. |
| 2 | 1990, Recent directions in kindergarten teacher education in the republic of Korea, The Journal of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, 11(2), 14-15 |
| 3 | 1991, Young children's representation of replay: Developmental stages and effects of mediated computer environments. Doctoral dissertation,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at Buffalo. |
| 4 | 1995, Young children's representation of replay: Developmental stages and effects of mediated computer environments, Journal of Research in Childhood Edcation, 9(2). Association for Childhood Education International. |
| 5 | 1995, 유아교육에서 컴퓨터의 역할 정립, 교육학 연구, 33(5), 한국교육학회. |
| 6 | 1996, 유아에게 적합한 컴퓨터 소프트웨어 평가준거 개발에 관한 연구,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제 21 논문집. |
| 7 | 1996, 컴퓨터와 또래간의 사회•인지 상호작용 유형에 따른 발달적으로 적합한 유아교육용 소프트웨어 개발방향 모색, 유아교육연구, 16(2), 한국유아교육학회. |
| 8 | 1998, 교사의 경어 사용에 관한 연구,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제 25 논문집. |
| 9 | 1998, A Study of Developmentally Appropriate Computer Software for Young Children in Korea, Paper presented at the meeting of the Association for Childhood Education International, Tampa, Florida. |
| 10 | 1999, 유아교육과정 통합형 CD-ROM 타이틀 개발방향, Journal of Multimedia, 1, 경성대학교 멀티미디어 정보 연구소. |
| 11 | 1999, 영상매체와 아동에 관한 토론, 밀레니엄 시대의 아동환경 변화와 아동학의 기여, 한국아동학회 20주년 기념 추계학술대회 자료집, 224-230. |
| 12 | 2000, 경험과 다매체 표상을 통한 유아교수-학습모형 개발의 기초연구,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제 29 논문집. |
| 13 | 2000, 유아용 컴퓨터 소프트웨어 평가척도 개발 연구, 유아교육연구, 20(3). 한국유아교육학회. |
| 14 | 2001, 컴퓨터가 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, 한국방송신대학교 제 32 논문집. |
| 15 | 2002, 유아의 창의적 극놀이를 위한 교수-학습 모형의 개발과 적용, 한국영유아보육학, 29. 한국영유아보육학회. |
| 16 | 2004, 기록작업의 교육적 의미: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중심으로,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제 38 논문집. |
| 17 | 2005, 기록작업을 통한 유아교육과정 구성,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제 40 논문집 |
| 18 | 2006, 기록작업을 기반으로 하는 미술교사와 유아교사의 교육공동체 형성: 미술교사의 전문성과 변화를 중심으로, 유아교육연규, 26(2), 263-282. 한국유아교육학회. |
| 19 | 2007, 반응중심유아문학활동을 통한 편부 자녀의 대인관계기술 변화 과정, 미래유아교육학회지, 14(4), 143-174. (박선희외 1인) |
| 20 | 2007, 환상그림책의 환상통로 탐구,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제 44 논문집, 305-322. |
| 21 | 2008, 레지오 집단학습과 학습진단의 의미: 유아와 교사의 대화, 2008 레지오 에밀리아 국제 학술대회: 이해와 소통을 위한 대화와 어린이 교육. |
| 22 | 2008, 2세 영아의 그림책에 대한 반응 유형, 미래유아교육학회지, 15(4), 387-416. (박선희 외 1인) |
| 23 | 2009, Study on fantasy passage in children's fantasy,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conference of the Europea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Association, Strasbourg, France. |
| 24 | 2009, 창의적 극놀이가 유아의 수줍음, 불안감, 자기주장성,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, 아동교육, 18(3), 277-293. (박선희외 1인) |
| 25 | 2010, The meaning of story-making in the context of creative dramatics, Paper presented at the international meeting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the Reggio Emilia Approach, Seoul, Korea. |
| 26 | 2010, 어머니의 사회경제적 지위, 자녀수에 따른 양육스트레스와 영아의 표현어휘 발달과의 관계, 미래유아교육학회지, 17(1), 251-278. (박선희외 1인) |
| 27 | 2010, 기록작업을 통한 유아교사의 사고와 행동의 변화, 열린교육연구, 18(1), 229-253. (박선희외 1인) |
| 28 | 2010, 창의적 극놀이 맥락에서 이야기 짓기의 의미: 메타픽션 그림책을 중심으로, 유아교육연구, 30(1), 347-372. |
| 29 | 2010, 도서관에서의 어린이 문학교육 프로그램 적용: '스토리텔링 극화하기와 책 읽어주기'의 의미, 11(2), 91-119. |
| 30 | 2010, The meaning of the collaborative story-making of children: In the viewpoint of democracy and rights, Paper presented at the biennial international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, Seoul, Korea. |
| 31 | 2012, 대화를 통한 교사의 유치원 공간 인식 변화, 어린이교육비평, 2(1), 69-100. |
| 32 | 2013, 유아 다문화 문식성교육 방향 탐색: 다문화 그림책 내용과 유아의 반응을 중심으로, 유아교육학논집, 17(6), 401-427. |
| 33 | 2013, 영아반 교사의 의사소통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, 어린이교육비평, 3(2), 5-30. (박선희 외 1인) |
| 34 | 2014, 다문화가정 어머니와 유아의 가정 방문 그림책활동 경험 탐구, 열린유아교육연구, 19(1), 51-84. (박선희 외 1인) |
| 35 | 2014, 산책을 통한 자연친화교육활동이 또래 상호작용과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, 열린유아교육연구, 19(5), 143-166. (박선희 외 1인) |
| 36 | 2014,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언어활동 비교 분석, 어린이문학교육연구, 15(4), 381-408. (박선희 외 1인) |
| 37 | 2015, 통일 관련 그림책에 대한 내용 분석 및 유아의 반응, 어린이문학교육연구, 16(4), 293-331. (박선희 외 1인) |
| 38 | 2016, 그림책의 재미 요소 탐구: 유아의 반응을 중심으로, 어린이문학교육연구, 17(3), 95-122. (박선희 외 1인) |
| 39 | 2016, 환상그림책에서 비튼 결말의 양상, 어린이문학교육연구, 17(4), 441-464. |
| 40 | 2017, 장애 관련 우수 그림책의 특성 분석, 어린이문학교육연구, 18(1), 121-142. (박선희 외 4인) |
| 41 | 2017, 그림책의 협동 요소 분석과 협동활동에서 나타난 또래관계의 양상: 협동 주제 그림책을 중심으로, 어린이문학교육연구, 18(2), 101-131. (박선희 외 1인) |
| 42 | 2018, 전래동화에 나타난 분리불안의 특성연구: 그림책을 중심으로, 어린이문학교육연구, 19(3), 137-170. (박선희 외 1인) |
| 43 | 2018, 또래 상호작용에서 나타나는 쌍둥이 유아의 관계적 특성: 언어적ㆍ비언어적 표현을 중심으로. 어린이문학교육연구, 19(4), 253-283. (박선희 외 1인) |
| 44 | 2019, 공감적 이해를 위한 연극놀이: 활동 구성 및 유아 반응. 어린이문학교육연구, 20(3), 109-151. (박선희 외 1인) |
| 45 | 2019, 전래동화 인형극 활동에서 나타난 2세반 영아의 반응 탐색. 어린이문학교육연구, 20(4), 127-161. (박선희 외 1인) |
| 46 | 2019, 시그림책에서 내포독자의 구성 양상 고찰. 어린이문학교육연구, 20(4), 75-100. |
| 47 | 2020, 글 없는 그림책 읽기에 대한 교사의 온라인 학습공동체 경험과 영아의 반응 탐구. 어린이문학교육연구, 21(2), 1-34. (박선희 외 1인) |
| 48 | 2021, Peter Sis 의 위인 그림책에 내포된 문학적 상상력 고찰. 어린이문학교육연구, 22(4), 25-49. |
| 49 | 2022, 보육교사의 정서지능, 사회적 지지가 영유아 권리존중 실행에 미치는 영향: 교직윤리의식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. 유아교육학논집, 26(1), 51-77. (2인 공동) |
| 50 | 2022, 만 5세 유아의 내러티브 사고 중심 그림책 읽기 활동에 나타난 내러티브의 의미, 어린이문학교육연구, 23(1), 117-150. (2인 공동) |
| 51 | 2023, 유아의 마음이론 내포 그림책 등장인물의 바람 및 의도의 실현 양상 고찰: 주인공을 중심으로, 어린이문학교육연구, 24(1), 95-133. |

